인문학의 즐거움은

[스크랩] 섹스, 젠더, 섹슈얼리티

뽀종이 2012. 9. 14. 11:19

요즘에 sex라는 말과 더불어 gender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지요.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성(性)이라는 용어는 남녀를 구분할 때에 사용되는 영문의 섹스(sex)와 젠더(gender)라는 용어를 반영한 단어이지요. 보통 생물학적인 면에서 남녀를 구분할 경우에 섹스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이는 개인이 태어나면서부터 구분된 선천적인 성별을 뜻합니다.

어원상 섹스라는 영문 단어는 '자른다'(to cut of divide)는 뜻을 지니고 있는데, 라틴어 동사 (secare)에서 유래하였다고 합니다. 이런 의미가 된 것은 플라톤의 향연에서부터 언급되었는데 향연에 쓰인 글에 의하면 [인간의 조상은 원래 남녀가 합해진 양성체였다. 몸은 둥글고, 손발이 합하여 네쌍, 얼굴이 둘, 등은 함께 붙어있었다. 반듯하게 걸을 수도 있지만, 8개의 손발을 이용하여 땅을 짚고 굴러 다닐 수도 있고, 아주 빠르게 움직일 수도 있었다. 능력이 뛰어난 인간은 자존심이 강하여 신들에게도 대들 정도였다. 신들은 인간의 무례함에 화를 내기도 하고, 위협을 느끼기도 했다. 결국 신의 총수인 제우스의 결정에 따라서 인간을 둘로 분리시키기로 했다. 그렇게 되면 지금보다 더 약해질 것이고, 신들이 더 유리해 질 것으로 믿었기 때문이다. 곧 인간은 남자와 여자로 분리되었다. 이때문에 남녀는 예전처럼 하나가 되려고 서로 다른 반쪽을 추구하게 되었다.]

이런 내용은 인간을 비롯한 대부분의 동물들이 모두 본질적으로 자웅의 상태로 성별이 이분되었다는 점, 또 섹스라는 의미가 자웅의 구분이라는 점을 설명하고 있지요.섹스라는 용어는 남녀로 구분된다는 동사형에서 어느 순간 명사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생물학적 차원의 섹스와는 달리 정신적 면에서 남녀를 구분하는 경우 젠더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이를 섹스와 동의어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는 개인이 출생한 이후에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인 환경에 의해 학습되어진 후천적으로 주어진 남녀의 특징을 의미하지요. 즉, 섹스는 개인의 남성, 여성 또는 중성으로서의 개인의 신분을 의미하고, 젠더는 신체적으로 행동적인 기준에 따른 개인의 남성 또는 여성적인 특성을 의미하는 방향으로 구분되어 사용됩니다.

섹스라는 단어는 원래 생물학적으로 남녀를 칭하는 단어에 불과했으나, 18세기부터 그 의미가 다소 확장되어 종족 보존의 과정까지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면서 대부분의 근대인들은 섹스를 단순히 성기 또는 성기의 접촉에 의한 행위로 국한시켜 이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그래서 이러한 섹스의 의미가 원래의 의미에서 변질된 것과 구분하기 위해서 19세기에는 섹슈얼러티(sexuality)라는 용어가 등장하였습니다. 이 용어는 개인의 성격, 감정, 행동 뿐만 아니라 성적인 존재 및 성별 등을 나타내 주는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섹스라는 단어의 의미도 더욱 확장되어 남녀의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적 기능을 망라한 종족보존과정의 생물학적인 면을 언급할 때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정자 및 난자세포의 생성에서부터 성적 흥분, 교배, 임신 등의 생물학적 기제 등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섹슈얼러티는 종족보존은 물론 성적 쾌락의 추구 등 성 행동과 관련된 심리적, 문화적 요소까지 포함하므로 그 의미에서 섹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예를 들면 개인의 성적 감정이나 종족보존과 상관없는 자위행위는 섹슈얼러티의 일부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지요. 역시 젠더라는 의미도 문화적이고 심리학적 특성을 나타내므로 섹슈얼러티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양에서는 섹스와 젠더라는 영문의 단어들을 단순히 성이라고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성(性)이라는 글자가 지니는 원래의 의미는 마음(心)과 몸(生)을 동시에 표현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성은 전체적인 인간 그 자체를 뜻하는 것이지 결코 성행동이나 성적 퇴락만을 의미하지는 않지요. 오히려 단순히 성적 쾌락이나 성행동만을 의미하는 단어로는 성보다도 색(色)이라는 단어가 더 적격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여러 가지 단어들 중에서 성이라는 글자가 들어간 단어들은 성교나 성행위 등 이외에도 성격, 인성, 성미, 본성 등 부지기수이지요. 이러한 단어들은 개인의 전체적인 면을 묘사하는 단어들이지요. 또 섹슈얼러티는 사전에 성욕이나 성애로 번역되어 있지만, 이러한 번역은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해 주지 못합니다. 인간의 성 행동은 물론이고 개인이 갖는 성에 대한 환상, 꿈, 행동, 태도, 사고, 감정, 가치관, 신념, 이해심 및 개인의 존재의미 등의 모든 것을 지칭하는 표현이 한마디로 섹슈얼러티 입니다.

한 개인의 섹슈얼러티는 살아가면서 환경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신성적인 주체성과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으며, 또 개인의 행동 변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성적인 인격이라고도 풀이할 수 있습니다.

 

----------------------------------------------------------------------------------------------------------------------------

젠더 [gender]

 

사회·문화적으로 형성된 성(性).

일반적으로 성(性)이나 섹스(sex)는 생물학적으로 남녀를 구분하는 신체적이며 유전학적인 용어이다. 이에 비해 젠더란 사회적인 환경과 훈련에 의해 남녀의 기질이 형성된다는 것을 강조한 여성학 용어이다. 생물학적 성과 사회적 성을 구분하는 것은 사회적 성 정체성이 생물학적 속성 이외에 사회적 속성에 의해서도 형성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이 용어는 1995년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제4차 세계여성대회에서 이 개념의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합의가 내려진 이후 일반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젠더에는 남녀가 생물학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여성다움, 남성다움의 규정에 사회·문화적 영향이 스며 있음을 분명히 하고자 하는 뜻이 들어 있다. 아울러 이렇게 만들어진 젠더의 개념에는 불평등하고 차별적인 현실을 극복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이 포함되어 있다.
출처 :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글쓴이 : 땡큐삐리 원글보기
메모 :